Only one partner 세계시장을 주도하는 믿을 수 있는 파트너 불루젠코리아

연구개발 사업

수산양식 연구개발

가. 어류 및 패류 육종프로그램 연구

수산양식의 생산성을 극대화하기 위한 연구사업의 일환으로서 백신 연구 개발, 우량형질 어류 생산 연구, 전암컷 및 불임화 (3배체) 어패류 연구와 매 세대 우량 형질의 유전적 개량을 위한 육종프로그램 연구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나. 어류 육종 연구

: 내병성 및 속성장 넙치 종자 개발
불루젠코리아에서는 우량형질을 가진 넙치와 터봇 생산을 위하여 선발육종과 최신육종프로그램 기법을 도입하여 주요 질병에 대한 내병성과 성장이 빠른 종자 생산에 힘쓰고 있습니다.

다. 전암컷 넙치 종자 개발

생산성 향상을 위하여 넙치와 터봇을 포함하여 성특이적 성장 특성을 보이는 어류의 전암컷·초수컷 종자 개발을 위한 연구를 진행하고 있으며 현재는 특허 기술을 이용한 전암컷 넙치 종자 생산으로 넙치 양식 어가의 생산성 향상에 기여하고 있습니다.

라. 어류 및 패류 3배체 생산 연구

: 불임화 터봇 종자 개발
3배체 어류는 불임화로 인해 산란기의 생식소 성숙 및 왕성한 물질대사가 억제되어 에너지 재회수를 이룰 수 있어 육질부의 증가와 사료효율 및 성장이 증가되어 더 빠르고 더 크게 성장할 수 있도록 한 것입니다. 불임화 어류 및 패류 생산 기술은 육종된 어류 및 패류의 유전자 유출을 막고 경제성을 키우는 현대 양식 산업에서 크게 각광 받는 연구 기술로서 연구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마. 어류 치료제(백신) 개발 연구

넙치 양식의 폐사량을 낮추기 위한 연구로서 양식 넙치에 주요 발생 질병인 스쿠티카 감염증(Scuticocilatosis)의 치료제 연구 및 개발을 진행하고 있으며 2~4월경에 많이 발생하는 바이러스성 질병으로 치어기에 대량폐사를 일으키는 질병 중 하나인 바이러스성출혈성패혈증(VHS, Viral Hemorrhagic Septicemia)를 극복하기 위해 넙치의 종자에 특허받은 기술을 적용하여 획기적으로 폐사량을 낮춘 넙치 종자를 생산하고 있습니다.
불루젠코리아에서는 지속적인 연구개발과 종자 개량으로 수산양식 산업의 질적·양적 성장에 기여하겠습니다.

국가 R&D 및 학술연구용역 과제 수행

Golden Seed Project 수행

가. 한국형 터봇 종자 개발

터봇은 유럽산 넙치로 우리나라에서는 돌광어, 찰광어, 대문짝 넙치 등 다양한 이름으로 불리고 있으며, 아직까지 정식 한글 명칭은 없습니다.
해양저서어종인 터봇은 비대칭으로 납작하고 거의 원형의 형태이며, 눈은 넙치와 마찬가지로 왼쪽에 있습니다.
터봇은 일반넙치와는 다른 식감으로 살이 단단하고 풍미가 있으며 스테이크, 찜, 조림요리 등에 사용되는 고급식자재로 차츰 인지도를 높여가고 있습니다.
터봇은 넙치대체품종으로 주목받기 시작하여 현재 형질이 우수한 한국형 터봇을 육종하고 있으며, 제주지역의 청정지하해수를 활용하여 종묘를 생산하고 있습니다. 터봇 우량종자 개발을 위해 세계의 우수한 터봇 친어집단을 모집하여 관리하고 있으며, 육종핵집단의 유전형 분석을 통해 속성장 및 내병성 형질 등 주요 경제형질들을 추가적으로 선택 적용하여 점차적으로 우량형질의 터봇 종묘 생산을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나. 황금넙치 종자 개발

황금넙치는 넙치의 돌연변이로, 양식넙치에서도 1/1,000,000,000 정도의 확률로 발생하는 희귀개체입니다.
황금색을 선호하는 중화권을 목표 시장으로 하고 있으며, 고급 식자재 및 관상용으로 매우 가치가 높을 것입니다.
불루젠코리아에서는 황금넙치의 개발을 위하여 황금넙치 친어집단 수집, 친어집단의 유전형 분석, 황금넙치 유전자지도 작성 및 유전기작 확인 등 황금색의 체색을 고정하기 위하여 많은 유전육종연구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또한, 안정적인 황금색 발현 넙치의 생산 시스템을 구축하고자 노력하고 있습니다.